본문 바로가기

룽룽하루

하루 장난감을 만들어보자

하루양은 평일 7시에서 오후 8시까지...
혼자 집을 지키고 있습니다

착하게도 분리불안이나 짖음이 없어
다행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혼자있는 시간에 심심하지 않도록
출근할때 간식공 2개와 간식양말 5개를
투척하고 출근을 합니다

처음에는 끙끙거리며 하나 먹기위하여
많은시간을 투자하던 하루가...
스킬이 점점 늘어... 10초에 하나정도 클리어~;;

길~~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시중에 판매중인 타이머 설정 후 사용하는
자동간식 지급기...는 가격이 너무 사악하고
하루에게 줄 간식 사이즈에 비하여 크기도 너무..큼

그래서 한시간에 사료하나정도 줄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기로~ 생각합니다~ ^^;;;

늘 문제인 생각은 짧게 행동은 빠르게.......
1. HW 직접 만들면 싸겠지만,.. 그냥 구입
2. 케이스야 머 내가 만들면 되고~
3. SW 하루 언니 전문이긴 하지만...
도움을 기다리기 보단 그냥 내가 공부하는걸로~ㅋ

일단 HW는 한번 가지고 놀아봐야지~ 했던
아두이노로 선택~ 일단 싸니까~~
그리고 가지고 노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에
자료도 많고~~ 호환가능 아이템들도 많음~ㅋ

그래서 구입한 물품
5V 아두이노 미니 프로
5V 스텝모터, 드라이버 보드
스위치, 저항, 엘이디, 정도~

시간적 여유가있으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있으나
주문하면 다음날 받아볼 수 있는 곳에서 구입
진짜 다음날 도착;;;; 빠르군

구입 품목중 가장 중요한 3마리~
기능은 간단하다 저기 파란색 보드는 머리
누가봐도 모터처럼 생긴놈은 모터
녹색에 잴 큰놈은 모터 돌릴때 필요한놈
기능도 간단하다 그냥 하루 7번 1시간에 1번씩
8시간동안 하루에게 장난감을
투척해주기만 하면된다

문제는 SW 기본적으로 내가 가지고 노는 언어가
C++을 기반으로 한 놈이긴 하지만
기본기가 딴판이라.. 일단공부
LED 온오프부터;;;;
한 2시간 정도 삽질 후 원하는 모터돌리기 성공
아싸~ 케이스 만들어야지~~
아무생각없이 1차 디자인~.........

역쉬 생각이 너무 없었다...
전원에대한 생각을 하지 않았다~ ㅋㅋㅋㅋㅋㅋ
멀로 할까~ 고민하다~ 그냥 샤오미 5천짜리
보조배터리 사용하기로~~

2차 디자인~~
보조배터리땜시 길어짐....

일단 포맥스 가공집에 견적의뢰 후
집에굴러다니는 샤옹미 베터리에 연결...

여기서 발생한 첫번째 문제~!
샤오미 보조베터리의 경우
핸드폰충전 전용으로 나온놈이니..
핸드폰 충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핸드폰 완충시 떨어진 전류정도에서 전원을끄고..
더이상 충전을 하지않는 보호기능이 있다...

실험해보니.. 약 70mA이하에서는 꺼버린다..
아... 못쓴다..... ;;;;
최근에 나온 보조베터리의 경우 저전력 충전모드를
지원하는 놈도 있으나... 유지시간이 2시간뿐...
다른 보조베터리를 검색해 보았으나...
이런 기능 유무를 적어놓은것을 찾지 못하여...
결국 보조베터리 포기..
건전지를 사용하기로 ㅠㅠ

용량이 몇배로 줄은것인가...
처음으로 소비전력을 확인해본다....
그리고 실험... 충격적이다
VCC 5V로는 모터 동작중 1.2W인놈이
RAW 9V에서는 2.7W ㅠㅠ 효율이 2가 떨어진다..

물론 1일 8회 1초씩이라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대기전력이라도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처음했다ㅋㅋ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두번째 문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모터동작 라이브러리로
동작하면 동작이 멈춘 후에도 모터쪽으로
전원이 차단되지않아 대기전력이 올라가고
그러면서 모터에 발열이 발생했다;;; 와우~
아무생각 없이 그냥 샤오미 베터리로 동작했으면
몰르고 넘어갈뻔.... 기본 동작 후 테스트할때는
장시간을 돌리는게 아니라;; 열을 확인해 보지
못했는디~~;;;; 큰일 날뻔~
물런 이것도 간단하게 추가된 라이브러리 찾아
다운로드 후 해결~~

세번째 문제~!
아두이노 기본에는 기본..슬립기능이 없구나...
이놈이 저전력을위해 만들어진 보드가 아니니..
이것도~ 간단하게 검색하여 라이브러리
받아서 클리어~~

그리고 마지막 문제로 모터가 저렴하여
생기는 각도편차와 초기 조립시 각도조절을 위한
기능 및 버튼 추가 후 기본적인 HW와 SW는 완성~

보조베터리에서 9볼트 사각건전지로 변경하면서
3차 디자인 변경~ 최종안~~
2차에비하여 많이 짧이진고 작아짐..
보조베터리에 비하여 건전지 사이즈가 작기때문에
줄어들기도 했지만..
포맥스 가공 견적이 생각보다 비싸 최대한 줄여서
만들었지만.. 견적은 달라지지 않더군 ㅠㅠ
가공집 사장님이 이때까지는 미웠다...

견적을 몇군대 받기는 했지만 역쉬 이집이
가정저렴해서 그냥 고~
그래도 1세트 가격이 12000원 ㅠㅠ
재료비의 65%를 차지하는구나....
시작은했으니 끝을보자.. 5세트 발주 ……
아 cnc를 살까...잠깐 고민

그리고 작업에 필요한 몇가지 더 주문 후 기다림..
생각보다 일찍온 케이스 가공물....
생각보다 큰박스 머지;;;; 하며 오픈~

와~~ 센수있는 사장님이
부셔먹을까 1세트더해서 5세트 주문했눈디..
10세트를 만들어 주심~~
물론 작업하 바로 포장하여 먼지가 많으나
문제가되지는 않는다 ㅋㅋㅋㅋㅋㅋㅋ
세트당 단가가 반으로 줄어들었음 ㅋㅋㅋ
그러면서 1대 가격이
약 13000원 정도로 만들수 있다는~
물론 남 은 6세트를 만들까...는 고민이지만 ㅋ

하루언니에게 세척을 부탁~
하루양과 산책을 다녀오니 깔끔하군~~

한세트~~
이번에도 엔씨에 생기는 직각 알을 무시하고
작업했기 때문에 약간의 수작업이 필요했으나~
포맥스라~ 저번에 나무에 비하면....ㅋㅋㅋㅋㅋ

4세트 가조립~ㅁ~  머 정밀한 놈은 아니니
가공에는 만족함~ㅁ~

하루언니에게 이해를 시키기위하여 손으로 만든
박스에 비하면야~ㅋㅋㅋㅋ

이렇게 작업을 했으나 복병....
하드웨어 조립을 위해 구입한 물품들이 오지않는다..
택배가.... 안온다 ㅠㅠ
그래서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작업 ㅠㅠ

'룽룽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케이 펫페어 [서울]  (0) 2018.04.09
흐노니 카페 [강화도]  (0) 2018.02.27
두번째 꽃도장  (0) 2018.01.19
월요일부터 오후 반차스킬 시전~!  (0) 2018.01.16
글래스에코 애견 코팅  (0) 2018.01.09